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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식생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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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학교 식생활관은 이렇게 운영합니다.

  • 위탁급식을 하지 않고 학교자체에서 직접운영하는 직영식당입니다.
  • 인스턴트식품을 사용하지 않고, 우리 고유의 전통 음식을 식단에 적극 반영하며 계절에 따라 항상 신선한 식품을 사용합니다.
  • 조미료 등의 식품첨가물을 사용하지 않고 다시마, 멸치 등의 천연 다시 재료를 사용하여 조리하고 있습니다.
  • 모든 음식재료는 국내산을 원칙으로 하며, 쇠고기(등급판정확인된 한우), 돼지고기(국내산 암퇘지육), 닭고기(국산브랜드)등 육류는국내산 제품만을 사용합니다.
  • 급식비의 대부분(70%이상)은 식재료비이며 운영내역은 매년1회 이상 학교운영위원회를 통해 공개하고 있습니다.
  • 식품위생 및 안전관리 강화를 위하여 HACCP(해썹)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 급식관련게시판을 통하여 모든 식단을 공개하고, 학교식당에 관련된 좋은 의견을 수렴하고 있습니다.

우리학교의 Haccp 과정

해썹과정
CCP1. 식단의 구성 살균과정이 없거나 위해도가 높은 식단배제 또는 조리법 수정.
CCP2. 잠재적으로 위험한 식단의 공정관리 조리완료시점이 배식직전에 이루어지도록 공정관리하여 미생물의 증식기회를 제거
CCP3. 검 수 위해요소의 혼합여부, 적정온도를 확인하여 식재료의 안전성을 보증 목적 (냉장, 전처리된 채소류 10℃이하, 육류 및 어패류 5℃이하)
CCP4. 냉장/냉동고
온도관리
냉장고 5℃이하, 냉동고 -18℃이하의 온도가 원칙이나,우리학교는당일 재료의 조리를 원칙으로 하여 냉장고에김치만을 5℃이하에서 보관
CCP5. 생채소/과일의
세척 및 소독
흐르는 물에 세척후 염소 75ppm에서 5분간 침지후 음용 수로 헹굼, 소독액의농도는 염소 test paper로 확인
CCP6. 식품취급
및 조리과정
조리전후의 취급공간분리 (오염구역, 비오염구역으로 구분) 칼/도마/용기의 구분사용(육류용, 생야채용,익힌음식용, 전처리용) 식품의 중심온도 74℃이상임을 온도계로 3곳이상 확인
CCP7. 운반 및배식과정 열장 식품 60℃ 이상 유지 혹은 2시간 이내 배식,위생적인 도구사용, 배식도우미의 위생상태 확인
CCP8. 식품 접촉표면
세척 및 소독
식기구 염소100ppm 및 요오드 25ppm에서 소독후 전기 식판소독고에서 모든 식기구 보관(온도 74℃이상임을 thermo-label을 사용하여 확인)
CCP9. 개인위생 조리원의 건강상태 매일 확인, 년1회 건강검진여부확인,위생교육이수 여부,올바른 손씻기 방법 교육

우리학교의 해썹과정

학교급식의 정의 및 목적

학교급식이라함은 성장기 아동들에게 필요한 영양을 공급함으로써 심신의 건전한 발달과 편식교정 및 식습관의 올바른 자세와 협동, 질서, 공동체 의식 등 민주 시민으로서 자질과 덕성을 함양하며 국민의 식생활 개선에 기여하도록 하기 위하여 학교에서 일정한 지도 목표를 설정하여 계획적으로 실시하는 단체급식을 말한다.

기본적인 목적은 성장기 아동들의 부적당한 영양상태를 교정시켜 신체적, 정신적인 성장발달의 정상화를 이룩한다.
  • ① 가정식사에서 부족되는 (혹은 결식시) 영양량의적정공급
  • ② 일상생활에 있어서 식사에 관한 올바른 이해
  • ③ 식생활의 합리화, 영양개선 및 건강증진
  • ④ 바람직한 식습관 형성과 올바른 식사방법 터득
  • ⑤ 학교급식을 통한 식생활 반성 촉구
  • ⑥ 식생활 개선으로 식원병(식품 또는 음식의 과잉또는 소량섭취로 인해 발병되는 병) 예방
장기적인 목적으로는 보다 좋은 식습관에 적응하도록 장려함으로써 식량소비의 합리화와 식생활 문화개선을 통하여 국가의 식량사정 개선과 주민건강증진에 기여하도록 한다.
  • ① 명랑한 학교 생활과 밝은 사회성 함양
  • ② 생활규범 터득
  • ③ 협동정신 함양
  • ④ 국가 식량의 증산, 배분 및 소비에 관한 이해
  • ⑤ 전통 식단의 우수성에 대한 인식
  • ⑥ 중. 소농가의 소득증대 및 수입 농산물 소비 최소화
  • ⑦ 어린시절의 바른 식습관과 건강에 대한 노력은성인의 건강과 연결되어 국가의 의료비 절감의 효과 증대
학교급식의 지도 목표
  • ① 아동의 성장발육 도모와 성장기 아동에 대한 균형된 영양공급으로 심신의 조화로운 성장발달을 도모
  • ② 식생활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더불어 식량의 생산, 배분, 소비에 대한 이해도모
  • ③ 바람직한 식생활의 제습관 함양
  • ④ 학교생활의 즐거움과 도덕적인 태도 함양

운영원칙 및 관리기준

운영원칙 및 관리기준
  • ① 학교급식은 수업일의 점심시간에 학교급식법시행령 제 3조 제 1항의 규정에 의한 영양기준에 맞는 주식과 부식을 제공하는 것으로 한다.
  • ② 학교급식은 교육의 일환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 ③ 학교급식의 내용은 학생의 발육과 건강에 필요한 영양을 충족시킬 수 있는 식품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 ④ 급식품은 학교조리실에서 조리제공하여야 한다. (조리실에서 불가능한 경우에는 감독청의 승인을 받은 식품과 학교운영위원회에서 승인을 얻은 식품인 경우에는 완제품 제공이 가능하다.)
  • ⑤ 급식대상은 학급단위의 전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함을 원칙으로 한다.
교육적인 급식 운영

감사하는 마음갖기와 올바른 식사방법 및 태도의 습관화를 위한 식사 전,후 예절지도 식사시간에 식탁꾸미기 밝고 명랑한 환경 및 식사 분위기 조성

학교급식의 장점
  • ① 영양 권장량에 따른 균형된 식사제공
  • ② 정서적 안정
  • ③ 공동체 의식 함양
  • ④ 잘못된 식습관과 편식교정
  • ⑤ 가정과 연계한 식생활 개선
  • ⑥ 지역주민과의 유대관계 긴밀
  • ⑦ 미래의 합리적인 식생활 주도